충주시장 "'홍보맨' 김선태 특진, 예뻐서 시킨 거 아니고…"

입력 2024-02-08 11:35   수정 2024-02-08 11:36



조길형 충주시장이 최근 화제를 모았던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의 6급 특진 추진 이유를 직접 밝혔다.

조 시장은 7일 유튜브 채널 '충주씨'에서 공개된 '충주시 홍보맨 6급 승진에 숨겨진 비밀을 공개합니다 (feat. 피식대학 바시티 재킷 사건 해명)' 영상에서 "김 주무관을 특진을 시켰는데, 예뻐서 시킨 게 아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 주무관은 B급 감성을 내세워 충TV를 운영하며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홍보 방식을 보여줬고, 유명 유튜버 못지않은 인지도를 얻었다. 8일 기준 충TV 구독자 수는 61만1000명으로 21만 충주시 인구의 3배 가까이 된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김 주무관은 지난 1월 정기 인사에서 지방행정주사(6급)로 특별승진했다.

김 주무관은 2016년 10월 9급으로 입직했다. 기초 지자체 공무원이 9급에서 6급이 되려면 통상 15년 이상이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김 주무관은 절반 이상 기간을 단축했을 정도로 파격적인 인사라는 평을 받았다.

조 시장은 충TV 성공에 "저도 상당한 지분이 있다"면서 "요즘 김 주무관을 배우겠다고 많이들 찾아온다는데, 그 아이는 어디서 떨어진 아이고 저를 찾아와야 한다"면서 김 주무관을 발탁한 자신의 혜안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해 웃음을 자아냈다.

조 시장은 또 김 주무관의 특진에 대해 "어떻게 부려 먹을까 하고 시킨 것"이라며 "그 친구(김 주무관)에겐 비밀"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아이디어 사업은 고갈이 되지 않냐"며 "승진을 하면 2~3년은 더 동력이 생기지 않겠냐"고 앞으로의 김 주무관의 활동을 기대했다.

조 시장은 김 주무관과 함께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나락퀴즈쇼'에 함께 출연해 화제가 됐다. 당시 조 시장은 피식대학 측이 선물한 야구점퍼를 받고 기뻐하며 입었는데, "김영란법에 위반되는 가격의 선물"이라는 얘기를 듣자마자 재킷을 벗어 던져 폭소케 했다. 당시 김 주무관은 "전 같은 자리에 있었지만 안 입었다"며 "받지 않았다"고 거리를 둬 더 웃음을 자아냈다.

조 시장은 "그 영상은 내가 봐도 웃기다"며 "누가 벗으라 한 것도 아니고, 벗기로 짠 것도 아니고, '저 친구들이 입혀놓고서 저러는구나. 벗자' 한 것"이라며 "나중에 보니 그 정도 비싼 건 아니었고, 그 친구들도 안 가져가면 서운해할 거 같아 가져왔는데 그때 생각이 남아 안 입고 있다. 식은땀 난다"고 솔직하게 후일담을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